13
주민 수요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및 평생교육 사업 지원 역할
충주시 평생학습관은 15일 시민의 근거리 학습권 보장과 지역 맞춤형 평생학습 실현을 위해 ‘2026년 충주시 평생학습매니저 위촉식’을 개최하고 평생학습매니저 15명을 위촉했다.
이번에 위촉된 평생학습매니저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으며, 총 15명 가운데 9명은 신규 매니저다.
평생학습매니저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한 평생학습 활동가로, 지역 주민의 학습 참여를 독려하고 평생교육 사업 활성화를 위한 인적-물적 자원 발굴,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.
위촉된 매니저들은 1년 동안 읍-면-동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학습현장을 지원하며, 프로그램 운영-모니터링, 지역 주민 맞춤형 학습 기획, 학습자 상담과 만족도 조사, 평생교육 주요 사업과 행사 운영 지원 등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된다.
특히 지역 주민의 학습 수요를 파악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 등 지역 밀착형 평생교육 활동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.
하정숙 평생학습과장은 “평생학습매니저는 시민의 삶 가까이에서 배움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”며, “앞으로도 지역 맞춤형 평생학습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평생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”고 말했다.
원종성 편집국장